원고작성 및 편집양식
- 1. 기본 형식
- ⑴ 한글 2007 이상을 사용하여 작성한다.
- ⑵ 원고는 A4크기로 여백주기는 사용자 정의 126×201, 위 8, 아래 8, 왼쪽 8, 오른쪽 8, 머리말 13, 꼬리말 0으로 한다(용지방향: 좁게)
용지종류 용지여백 용지방향 사용자 정의
폭: 126mm
길이: 201mm위쪽 8mm 좁게 아래쪽 8mm 왼쪽 8mm 오른쪽 8mm 머리말 13mm 꼬리말 0 제본 0 - ⑶ 글자모양은 한글의 경우 ‘한글: HY신명조(장평 90, 자간 -10)’로 하고 영문의 경우 ‘영문: HCI Tulip(장평 90, 자간 -10)’으로 한다.
- ⑷ 논문을 구성할 때 전체적인 짜임새와 논리적 연결을 중시하되, 최소한 서론, 본론, 결론의 골격을 갖추도록 한다. 논문의 전체적인 장/절/소절 제목 구성은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. 기본적으로 서론, 이론적 배경, 연구방법, 결과, 결론 및 제언의 순서대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한다.
한글/영문 논문(공통) 1. 서 론
1.1
2. 본 론
2.1
2.2
2.2.1
3. 결 론
- 2. 논문제목
- ⑴ 한글논문의 경우 영문초록의 서지정보에 반드시 영어제목을 병기한다.
- ⑵ 논문제목은 되도록 두 줄을 넘지 않도록 한다. 부제는 콜론(:)을 찍고 한 칸 띄운 후 적는다.
- ⑶ 연구비 수혜논문이거나 저자의 학위논문의 일부나 전부를 학술지에 게재하는 경우 또는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수정하여 학술지에 게재하는 경우 등에는 논문제목 옆에 * 등을 붙이고 각주 하단에 이를 명기하여야 한다.
- 3. 저자명, 소속기관과 지위
- ⑴ 논문제목 아래 두 줄을 띄우고 오른쪽 정렬로 기입하되 글자 크기는 11pt이다. 영어논문의 경우 영문명은 이름 성 순으로 적는다. 다수의 저자명은 가운뎃점(․)으로 구분하고 각 줄마다 한 사람씩 적는다.
- ⑵ 소속기관명은 저자명 옆에 칸을 띄우지 않고 오른쪽 정렬로 괄호 안에 소속기관명을 기입한 다음, 구분하는 기호( / )를 표시하고, 저자의 지위를 아래 표를 참고하여 적되 글자 크기는 9pt이다.
<소속 및 직위별 표시 사항> 대상 표시할 사항 대학 소속 대학 소속 교수(전임/비전임) 성명/ 대학명 / 교수, 부교수 등 대학 소속 강사 성명/ 대학명 / 강사 대학 소속 학생 성명/ 대학명 /
학부과정생, 석사과정생, 석사수료생,
박사과정생, 박사수료생대학 소속 박사후 연구원 성명/ 대학명 / 박사후 연구원 대학 석사 졸업생 성명 / 대학명 / 석사 졸업생 대학 박사 졸업생 성명 / 대학명 / 박사 졸업생 초중등 학교 소속 초중등학교 소속 학생 성명/ 학교명 / 학생 유초중등학교 소속 교사 성명/ 학교명 / 교사 연구기관 연구원 성명/기관명/연구원 기타 소속/직위가 없는 성인 성명/전소속명/학위, 전직위, 연구자, 등 소속/직위가 없는 미성년자 성명/최종소속명/학생, 졸업, 재학연도 - ⑶ 공동연구의 경우 제1저자(책임연구자)를 저자명 중에서 제일 앞에 배치하고 교신저자는 마지막에 표기한다. 연구비 수혜를 받은 논문은 제목 옆에 * 표시를 하고 각주 하단에 연구비 수혜 내용을 밝히고, 교신저자 옆에 ** 표시를 하고 각주 하단에 제1저자와 교신저자를 밝힌다. 연구비 수혜를 받지 않은 논문은 교신저자 옆에 * 표시를 하고 각주 하단에 제1저자와 교신저자를 밝힌다. 다음은 공동 연구의 경우 소속기관 및 지위를 표시하는 방법이다.
- 예시)
- - 홍길동(한국대학교 / 교수) · 김대한(한국대학교 / 교수)
- - 홍길동(한국대학교 / 교수) · 김대한(한국대학교 / 부교수)
- - 홍길동(한국대학교 / 교수) · 김대환(대한대학교 / 박사과정생)
- - 이만세(조선대학교 / 강사) · 홍길동(한국대학교 / 교수) · 김대한(대한대학교 / 교수)
- 4. 영문초록
- ⑴ 필자명 아래 두 줄을 띄우고 작성한다. 글자 모양은 영문: HCI Tulip로 하고 글자 크기는 10.3pt, 장평 90, 자간 -8, 줄간격 130, 들여쓰기 10pt, 왼쪽·오른쪽 여백 25pt, 논문의 첫 페이지 필자명 아래 2줄 띄우고, 서지 정보 외 15행 이내로 작성한다.
- ⑵ 영문초록은 두 칸 들여쓰기로 시작하여 서지정보와 소속기관명을 제외하고, 15행 이내로 된 하나의 문단으로 작성한다.
- ⑶ 서지정보는 필자명, 발행년도, 논문명, 학술지명, 발행회수, 전체 쪽수 순서로 적고 진하게 한다. 논문명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적되, 학술지명은 관사, 전치사를 제외하고 대문자로 적는다.
- 저자명 (발행년도). 논문명. 학술지명, 발행회수, 페이지.
- (예시)
- Ahn, E. (2022). Emotion and conceptual metaphor: Focusing on sadness.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, 101, 1-21. This study ...
- Hong, K., & Park, J. (2022). Temporal locus of the influence of phonological information: Event-related potential evidences of homophone.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, 101, 121-143. This study ...
- ⑷ 서지정보를 마치면 마침표를 찍고 한 칸 띄운 다음 영문초록을 시작한다.
- ⑸ 영문초록의 마지막 문장을 마침표로 마친 후 한 칸을 띄우고 괄호 안에 소속기관명을 작성한다. 영문초록의 내용은 진하게 하지 않는 반면에 소속기관명은 진하게 표기한다.
- 5. 키워드(주제어)
- ⑴ 영문초록 아래 한 줄을 띄우고 들여쓰기 없이 글자 크기 8point로 키워드를 작성한다. Key Words는 진하게 처리한다.
- ⑵ 우리말로 쓴 논문의 경우에는 주제어 4~5개 정도로 한국어와 영어 혹은 기타 외국어와 병기해서 넣는다. 단 외국어로 쓰인 논문의 경우에는 해당 외국어로 된 주제어를 넣는다.
- ⑶ 소문자로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, 고유명사의 경우는 첫 글자만 대문자로 적는다.
- ⑷ 두 줄로 넘어가는 경우는 적절하게 내어쓰기 한다.
- ⑸ 마지막에는 아무런 기호나 부호를 적지 않는다.
- 6. 본문 작성
- ⑴ 키워드 이후 두 줄을 띄우고 장제목을 시작으로 본문을 작성한다. 본문은 장제목, 절제목, 본문 내용, 각주, 예문, 참고문헌 모두 글자모양을 통일하되 글자크기만 차이를 둔다. 한글의 경우 ‘한글: HY신명조(장평 90, 자간 -10)’로 하고 영문의 경우 ‘영문: HCI Tulip(장평 90, 자간–10)’으로 한다. 장제목은 글자크기 12pt, 들여쓰기 10pt로 하되 최소한 서론, 본론, 결론의 골격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. 영문의 경우 장제목은 관사, 전치사, 접속사를 제외하고 첫 글자를 대문자로 처리한다. 부제는 콜론(:)을 찍은 다음에 적는데 관사나 전치사로 시작하더라도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.
- ⑵ 장제목 안에 절이 나누어지는 경우는 1장의 경우라면 1.1, 1.2처럼 제시하되 위/아래로 한 줄씩 띄우고 글자크기 11pt, 들여쓰기 10pt로 하고 1.1, 1.2를 쓴다. 절제목 안에 소절로 나누어지는 경우는 1절의 경우라면 1.1.1, 1.1.2처럼 제시하되 위/아래로 한 줄을 띄우고 글자크기는 10.3pt, 들여쓰기 10pt로 한다.
- ⑶ 본문에 인용․참고한 문헌의 출처를 표시할 때는 (저자 성, 발행년도)로 하되, 국문으로 작성하는 논문에 국문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 저자성명을 모두 표기한다. 마침표는 괄호 뒤에 표기한다. 예시는 다음과 같다.
- ① 이때 경로는 상태변화의 의미로 존재한다(김준홍, 2011, p.31).
- ② Joy promotes supportive reactions (Hong, 2013).
- ③동어 반복은 아동들이 사용하는 언어유희이다(고선주, 2008; Crystal, 1996; Ely & McCab, 1994).
- ④ Affect was measured with PANAS (Watson, Clark, & Tellegen, 1988).
- ⑷ 여러 문헌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 알파벳 또는 가나다 순으로 적는다. 국문으로 작성하는 논문에 국문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 국내 저자는 가나다 순으로 적고, 해외 저자는 알파벳 순서로 적는다. 예시는 다음과 같다.
- ① 저자수 2명 (국내 문헌의 경우):
초등영어에서는 반복 연습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므로 영어를 창의적인 표현의 도구로 사용하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(이지언, 정혜영, 2015). - ② 저자수 2명 (해외 문헌의 경우):
이 과정에서 코드화한 자료에 대한 범주를 수정하고 합치는 과정을 거쳤다(Glaser & Strauss, 1967). - ③저자수 3명 (해외 문헌의 경우):
측정은 PANAS를 이용하였다(Watson, Clark, & Tellegen, 1988). - ④ 저자가 2명 이하일 때는 항상 모든 저자를 표기하는 반면, 저자가 3-5명일 경우 처음에만 모든 저자를 표기하고 이후부터는 (1저자 등, 발행년도) / (1저자 et al., 발행년도)로 적는다.
- ⑤ 저자가 6명 이상일 경우 1저자만 표기 (1저자 등, 발행년도) / (1저자 et al., 발행년도)로 적는다.
- ⑥ 재인용의 경우: 참고문헌에는 재인용 문헌만 제시한다.
(김재한, 2015; 이선경, 2005에서 재인용) / Allport's diary (as cited in Nicholoson, 2003) - ⑦ 동일 저자의 동일년도 발행 논문을 인용할 경우는 년도 뒤에 a,b,c와 같이 순서를 붙인다. 알파벳 또는 가나다 순서로 한다.
- ⑧ 해외 문헌의 경우 성이 같은 저자가 있다면 첫 번째 저자의 이니셜을 포함시킨다.
(I. Light, 2006; M. A. Light & Brown, 2008) - ⑨ 저자가 드러나지 않는 온라인 게시판이나 신문자료의 경우: 자료 제목의 앞 두세단어와 발행년도를 표기하고 제목 양옆에 쌍따옴표를 삽입한다.
- ① 저자수 2명 (국내 문헌의 경우):
- ⑸ 인용문·예문은 위아래로 본문과 한 줄씩 띄움. 번호가 다른 예문이 이어 나올 때에는 사이를 띄우지 않는다. 글자크기 9.3pt, 줄간격 14pt, 왼쪽 여백 3, 오른쪽 여백 0으로 한다.
- ⑹ 인용이 끝나면 원문 뒤에 출처를 밝히고 한 줄 띄우고 다음 본문을 시작한다.
- ⑺ 본문에서 각주를 사용하는 경우는 내용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하거나 관련된 다른 참고문헌을 소개할 때이다. 본문에 각주를 처리할 때는 글자크기 8.5pt, 줄간격 135, 내어쓰기 8pt를 사용한다.
- ⑻ 본문에서 전문술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한글과 원어를 병기한다. 원어는 괄호로 묶는다. 한번 쓴 원어를 반복해서 쓸 필요는 없다.
- 7. ‘참고문헌’ 작성법
- ⑴ 본문이 끝난 후 두 줄을 띄어서 ‘참고문헌’을 작성한다. 참고문헌 제목은 글자크기 12pt이며, 영어논문의 경우 References로 적는다. 참고문헌 내용은 글자크기 10pt, 줄간격 150, 내어쓰기 35pt로 출처를 밝히되 띄어쓰기하지 않는다. 참고문헌 제목 아래 한 칸을 띄우고 인용․참고한 서지의 정보를 기입한다.
- ⑵ 서지정보가 두 줄을 넘을 경우 두 번째 줄은 내어 쓴다(내어쓰기 35pt).
- ⑶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 양식을 따른다.
- 예시)
- 국립국어연구원 (2002). 우리말 표준 발음 실태 조사. 서울: 국립국어연구원.
- 권유안, 남예은, 이윤형 (2015). 한국어 시각단어 재인 시 음운정보의 영향: 사건관련전위 연구. 언어과학연구, 75, 23-42.
- 민병경 (2009). 뇌파의 주파수축 분석법. 인지과학, 20(2), 155-181.
- 박유순 (2010).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구동사 이해에 관한 연구 (박사학위논문). 인천대학교, 인천.
-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. (n.d.). Recovering emotionally from disaster.
http://www.apa.org/helpcenter/recovering-disasters.aspx - Asmelash, L. (2019, August 14). Social media use may harm teens' mental health by disrupting positive activities, study says. CNN. https://www.cnn.com/2019/08/13/health/social-media-mental-health-trnd/index.html
- Derwing, T. M., Rossiter, M. J., & Munro, M. J. (2002). Teaching native speakers to listen to foreign-accented speech. Journal of Multilingual and Multicultural Development, 23(4), 245-259.
- Thomas, H. K. (2004). Training strategies for improving listeners' comprehension of foreign-accented speech (Doctoral dissertation). University of Colorado, Boulder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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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World Health Organization. (2018, March 22). Depression.
https://www.who.int/en/news-room/fact-sheets/detail/depression - 吴铃 (2005). 汉语手语语法研究. 中国特殊教育, 8, 15-22.
- 张磊, 哈平安 (2003). 手语中的同义词. 中国特殊教育, 1, 52-55.
- 牧野高吉 (2008). 英語イディオム表現集. 東京: 三修社.
- ⑸ 참고문헌 작성법은 분야에 상관없이 모든 논문에 똑같이 적용되며 그 밖의 규정은 시카고 양식의 ‘저자-연도 우선표시 방식’ 최신판을 따른다.
- 8. 저자정보 및 접수일 표기
- ⑴ 참고문헌이 정리된 장의 맨 하단에 저자명, 주소, 이메일을 적은 후 한 칸을 띄운다.
- ⑵ 논문접수일, 심사완료일, 게재확정일을 다음과 같이 명시한다.
논 문 접 수 일 년 월 일 심 사 완 료 일 년 월 일 게 재 확 정 일 년 월 일
영어논문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명시한다.Received Jan. 1, 2016 Reviewed Feb. 4, 2016 Accepted Feb. 10, 2016
- 9. 분량: 참고 문헌을 합하여 20쪽 내외를 원칙으로 한다.
<논문 체제의 예>
↲
↲(2줄 띄움)
시각적 단어재인에서 음운부호의 활성화 시점:
동음이의어의 사건관련 뇌전위 연구
(한글: HY신명조, 영문: HCI Tulip, 14pt,줄간격 20pt,장평 90, 자간 –10, 가운데 정렬, 진하게)
↲
↲(2줄 띄움)
(HY신명조 11pt(소속: 9pt), 장평 90, 자간 -10, 줄간격 16pt, 오른쪽 정렬)
↲
↲(2줄 띄움)
Hong, K., & Park, J. (2022). Temporal locus of the influence of phonological information during Korean visual word recognition: Event-related potential evidences of homophone.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, 101, 121-143. This study examined whether the phonological information of visually presented words, ………………… 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 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. (Hankuk University․Daehan University)
(영문> HCI Tulip [장평 90, 자간 -8], 줄간격 130, 글자크기 10.3pt, 왼쪽 여백 25pt, 오른쪽 여백 25pt, 서지정보는 진하게, 영문초록은 진하지 않게, 소속기관명은 진하게)
↲(1줄 띄움)
- Key Words
- 음운부호(phonological information), 동음이철어(hetero-homography), 뇌파(brain waveform), N400, N250
(한글 > HY신명조[장평 90, 자간 –10], 영문 > HCI Tulip[장평 90, 자간 –8], 줄간격 130, 글자크기: 8pt)
↲
↲(2줄 띄움)
- 1. 머리말
(한글 > HY신명조[장평 90, 자간 –10], 영문 > HCI Tulip[장평 90, 자간 –8], 12pt, 줄간격 16pt, 들여쓰기 10pt)
↲(1줄 띄움)
조건은 인지적인 관점에서 개념적인 원형태에 해당한다. 다시 말하자면 조건은 인간의 언어를 통해 어휘적으로 개념화되어 있는 보편적인 요소라는 것이다.
(본문: 한글: HY신명조, 영문: HCI Tulip, 장평 90, 자간 –10, 크기 10.3pt, 줄간격 16pt, 들여쓰기 10pt)
↲(1줄 띄움)
(1) 오늘도 전화를 주시면 되겠습니다.
(인용문: 한글 > HY신명조[장평 90, 자간 –10], 영문 > HCI Tulip[장평 90, 자간 –8], 크기 9.3pt, 줄간격 14pt, 왼쪽 여백 15pt, 들여쓰기 10pt)
↲(1줄 띄움)
1.1 공손한 요청
(절제목: 한글: HY신명조, 영문: HCI Tulip, 장평 90, 자간 –10, 크기 11pt, 줄간격 16pt, 들여쓰기 10pt)
↲(1줄 띄움)
1.1.1 조건의 가정성과 정신공간 이동
(소제목: 한글: HY신명조, 영문 : HCI Tulip, 장평 90, 자간 –10, 크기 10.3pt, 줄간격 16pt, 들여쓰기 10pt)
↲
↲(2줄 띄움)
- 5. 맺음말
(장제목: 한글: HY신명조, 영문: HCI Tulip, 장평 90, 자간 –10, 크기12pt, 줄간격 16pt, 들여쓰기 10p)
↲(1줄 띄움)
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…
↲
↲(2줄 띄움)
참고문헌
(한글: HY신명조, 영문: HCI Tulip, [장평 90, 자간 –10, 참고문헌 제목 크기 12pt, 참고문헌 내용 크기 10pt, 줄간격 16pt, 들여쓰기 10pt, 가운데 정렬)
↲(1줄 띄움)
- 국립국어연구원 (2002). 우리말 표준 발음 실태 조사. 서울: 국립국어연구원.
- 권유안, 남예은, 이윤형 (2015). 한국어 시각단어 재인 시 음운정보의 영향: 사건관련전위 연구. 언어과학연구, 75, 23-42.
- 민병경 (2009). 뇌파의 주파수축 분석법. 인지과학, 20(2), 155-181.
- 박유순 (2010).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구동사 이해에 관한 연구 (박사학위논문). 인천대학교, 인천.
-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. (n.d.). Recovering emotionally from disaster.
http://www.apa.org/helpcenter/recovering-disasters.aspx - Asmelash, L. (2019, August 14). Social media use may harm teens' mental health by disrupting positive activities, study says. CNN.
https://www.cnn.com/2019/08/13/health/social-media-mental-health-trnd/index.html - Derwing, T. M., Rossiter, M. J., & Munro, M. J. (2002). Teaching native speakers to listen to foreign-accented speech. Journal of Multilingual and Multicultural Development, 23(4), 245-259.
- Thomas, H. K. (2004). Training strategies for improving listeners' comprehension of foreign-accented speech (Doctoral dissertation). University of Colorado, Boulder.
- Ward, I. (1998). Sedimentary history of the Pandora wreck and surrounds (Masters dissertation). James Cook University, Townsville, Australia.
- Williams, J. (2008). The victims of crime. Sociology Review, 17(4), 30-32.
- World Health Organization. (2018, March 22). Depression.
https://www.who.int/en/news-room/fact-sheets/detail/depression - 吴铃 (2005). 汉语手语语法研究. 中国特殊教育, 8, 15-22.
- 张磊, 哈平安 (2003). 手语中的同义词. 中国特殊教育, 1, 52-55.
- 牧野高吉 (2008). 英語イディオム表現集. 東京: 三修社.
(참고문헌 작성법은 APA 양식을 따른다)
※ 저자정보 및 접수일은 참고문헌이 정리된 장의 맨 하단에 저자명, 주소, 이메일을 적는다. (한글: HY신명조, 영문: HCI Tulip, 장평 90, 자간 –10, 크기 8.5pt, 줄간격 135%)
홍길동
52828) 경남 진주시 진주대로 501
경상국립대학교 국어국문학과
abcd@daum.net
↲(1줄 띄움)
논 문 접 수 일 | 년 월 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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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 사 완 료 일 | 년 월 일 |
게 재 확 정 일 | 년 월 일 |
영어논문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명시한다.
Kildong Hong
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
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
501 Jinjudae-ro, Jinju-si, Gyeongsangnam-do,
Republic of Korea, 52828
abcd@daum.net
↲(1줄 띄움)
Received | Jan. 1, 2016 |
---|---|
Reviewed | Feb. 4, 2016 |
Accepted | Feb. 10, 2016 |